[Jargon/Jargon for work] #2. 160722


MCI(Multi Channel Integration) : 

MCA(Multi Channel Architecture)와 혼용한다. 그러나 MCI가 실질적인 프로젝트의 개념으로서 MCA보다 개념적, 구조적인 정의로서 MCA로 표현하기보다 일반화된 개념이라 볼 수 있다. 

은행에서 채널은 단말, 인터넷 등의 고객들이 사용하는 수단을(고객과의 접점) 뜻하는 대내채널과, 금융결제원과 VAN사 등의 대외기관에서 처리하는 대외채널이 있다. 프로젝트를 진행할 경우 동시에 진행하게 된다.

MCI는 은행의 모든 채널을 통합하여 고객에게 일관성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위한 효율적인 기반 기술 구조를 제공한다.

MCI의 프로토콜은 EAI의 DB와 File, SAP와는 다르게 X.25, 소켓, HTTP, SOA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것이 일반적이다. 또한 회선관리, 암복호화, 장애, 통보는 필수다.

http://sanggu.blogspot.kr/2011/10/mci-multi-channel-integration.html


FEP(Front-End Processor) : 

메인 프레임의 통신제어를 위해 설계된 전용컴퓨터다. 한쪽은 통신회선에 그리고 다른 한쪽은 메인프레임에 연결되어 메시지의 전송이나 수신, 패킷의 조립 및 해제, 에러의 감지 및 교정 등의 역무를 수행한다.

벡엔드에 서비스를 요청하기 위한 하나의 노드나 소프크웨어를 의미하는 FEP는 일반적으로 입력되는 데이터를 어느 정도까지 사전에 처리해서 주 소프트웨어가 일을 좀 더 쉽고 빠르게 처리한다.


Mainframe : 

대형 컴퓨터라 부르기도 한다.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는 범용 목적의 대형 컴퓨터다. 다수의 단말기를 연결하여 많은 사람들이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CTI(Computer-telephony integration) : 

컴퓨터 전화 통합. 컴퓨터를 사용하여 전화통화를 관리한다. 외부에서 온 전화를 직접 사내의 관련부서로 연결하는 전산화 교환 서비스를 지칭하는데 사용된다. 자신의 PC를 사용하기 위한 능력을 표현하기도 한다.


VAN (Value Added Network) : 

통신사업자의 대용량 회선을 임차하여 다수의 저속 회선을 분할하고 전화 교환, 패킷 교환, 회선 교환 및 전용 회선의 각 서비스망을 구성하여 회선의 재판매 수행을 주 목적으로 하는데, 회선 대여업이라 부른다.


Hub-Spoke System : 출발지점(Spoke)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중심이되는 거점(Hub)에 집중 시키고, 거점에서 다시 일괄 분류작업을 거쳐서 목적지점(Spoke)로 보내지는 네트워크


Clustering : 

군집화. 가변적 업무부하를 처리하거나 부하가 걸린 시스템을 대체할 여러 컴퓨터를 연결하는 것을 말한다. 부하 배분이나 고장 대비가 목적이다.


연계 Monitor : 


MQ(Message Queue) : 

비동기 통신 프로토콜을 제공하고 메세지를 송수신하는데 있어서 동시에 메시지 큐로 상호작용할 필요가 없다. 큐에 있는 메세지는 수신자가 메세지를 받기 전까지 저장된다. 메세지 큐는 묵시적, 명시적으로 1개의 메세지를 전송할 데이터 크기와 큐에 대기중인 메시지의 개수에 제한이 된다.


Agent : 

관리자가 개입을 하지 않아도 정해진 스케쥴에 따라 온라인상에서 정보를 수집하거나 다른 서비스를 수행하는 프로그램이다. 미리 제공된 매개변수들로 정보를 수집한다.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

HTTP, HTTPS, SMTP등을 통해서 XML기반의 메세지를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 교환하는 프로토콜이다. 웹 서비스에서 기본적인 메세지를 전달하는 기반이 된다. 원격 프로시저 호출(Remote Prodcedure Call : RPC)패턴으로 보내는 경우가 있는데,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요청, 응답의 구조로 이루어진다.  Envelope, Header, Body의 구조로 이루어져있고 XML을 기반으로 조합되는 패턴이다.


JMS(Java Message Service) :

자바 프로그램이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자바API다.
두 개 이상의 클라이언트끼리 메세지를 통신하기 위한 자바 메세지 기반 미들웨어 API다. 

 

Plain text :

순수 문자들로만 구성된 데이터로서 그래픽이나 객체로 표현하지 않는다. 또한 표표문자나 개행과 같은 제한된 문자들도 구성되어있다.


Aggregator : 

다양한 온라인 소스로부터 정보의 상세정모를 모은 웹사이트 혹은 컴퓨터를 말한다.


Hot deploy : 

jsp, class, img, css등 xml이나 properties를 제외한 파일들의 수정사항을 web logic admin console에서 즉각 변경하지 않아도 output으로 바로 보여지는 것이다.

반면에 autoDeploy는 xml과 properties를 수정할 때 web logic admin console에서  변경하지 않아도 output으로 바로 보여지는 것이다.


Multi-Instance Architecture


Data Tracking


Deferred 전송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 

트랜잭션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보 시스템으로서 데이터 기입과 트랜잭션 처리를 위해 존재한다. DB 트랜잭션이나 금융 거래로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의 요청을 즉각 반응하는 것을 가리킨다.


Near Real Time 전송(NRT) : 

세부적으로 deadline의 보장이 없는 실시간이라 볼 수 있다. 생성된지 몇 초 안된 데이터를 사용자가 보는데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SQL Loading


PGM(Pragmatic Genereal Multicast) : 

신뢰성있는 멀티캐스트 컴퓨터 네트워크 전송 프로토콜. 멀티캐스트라는 네트워크는 연결된 네트워크들간에 메세지를 한 번에 보낼수 있도록 가장 효율적인 전략을 구상하여 목적지들에게 정보를 동시에 전송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PGM은 손실되거나 이상있는 메세지를 감시하는 수신자의 능력을 더하여 정확한 행동을 취하고 그 결과로 정확한 메세지 스트림을 보여준다.




'Jargon > Jargon for 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rgon/Jargon for work] #3. 160725  (0) 2016.07.25
[Jargon/Jargon for work] #2. 160722  (0) 2016.07.22
[Jargon/Jargon for work] #1. 160721  (0) 2016.07.21

+ Recent posts